2022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달력을 보니 벌써 1월도 2주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설 연휴도 3주밖에 남지 않았다는 말인데요. 설날 기차표 예매는 다들 준비되셨나요? 인기 아이돌 콘서트 티켓 예매만큼이나 경쟁이 치열한 것이 설날 기차표 예매입니다. 높은 경쟁률 때문에 최악의 경우 고향으로 내려가기 위한 계획을 취소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기차표 예매는 보통 명절 시작 한 달 전에 이뤄지기 때문에 기차표 예매 일정 공지를 미리부터 예의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2022년 설날 기차표 예매가 1월 11일(화)부터 시작됐습니다. 혹시 오늘 기차표 예매를 놓치신 분이 있다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오늘부터 1월 13일(목)까지 설날 기차표 예매가 3일간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예약 가능 대상자부터 사전예약을 놓친 분들을 위한 잔여석 예약 방법까지 모두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설 연휴 편안한 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재 예매 상황
(1월 11일 13시 05분 31초 기준)
출처. 코레일
2022년 설날 승차권 예매가 시작됩니다.
1월 11일(화)부터 13일 목요일까지 3일간 진행됩니다.
3일 동안 온라인과 전화로 100% 비대면 사전 판매합니다.
사전 예매 대상은 1월 28일(금)부터 2월 2일(수)까지 무궁화호 이상 모든 열차 승차권입니다.
우선 예매 대상자
우선 노약자, 장애인 분들을 대상으로 우선 예매를 시행합니다.
만 65세 이상 고령자이거나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장애인만 전화접수 또는 온라인을 통해 설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고령자나 장애인이 철도회원일 경우 PC나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예매 가능합니다. 코레일 회원이 아닐 경우 예매일 전 철도회원으로 가입하거나,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전화로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1월 11일(화) 9시부터 13시까지 온라인 접수와 전화 접수를 받습니다. (전화 접수는 선착순 1,000명)
일반 고객 같은 경우에는 혼잡을 막기 위해 경부선과 호남선을 나눠서 하루씩 사전 예매를 시행합니다.
일반 고객을 위한 사전 예매는 온라인 전용 홈페이지(PC, 모바일) 예약 가능합니다.
일반 예매 날짜
1월 12일(수)과 13일(목)에는 경로,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PC,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설날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경부선·경전선·동해선·충북선·중부내륙선·경춘선은 12일, 호남선·전라선·강릉선·장항선·중앙선·태백선·영동선·경춘선은 13일 승차권 예매를 시행합니다. 이번 사전 예매 기간 동안 온라인 또는 전화로 예매한 티켓은 1월 13일 15시부터 1월 16일 24시까지 결제해야 합니다. 결제가 안 된 티켓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취소된 표는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됩니다.
승차권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8매 (1회당 4매 이내, 4인 동반석은 방향 1 좌석만 발매)까지 가능합니다
경로, 장애인 전화 접수는 1회 3매로 총 6회로 제한됩니다.
결제 기간 내에 신분증을 확인 후 역에서 승차권을 발급해주셔야 합니다.
사전 예약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예약한 티켓은 기간 내에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취소된 티켓은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됩니다.
1월 13일(목) 15시. ~ 1월 16일(일) 24시까지 결제 부탁드립니다.
사전예약 기간에는 승차권 예매를 못하신 분들은 잔여석 기간에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1월 13일 15시부터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일반 티켓과 동일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역 창구 홈페이지 코레일톡 등)
출처 - 렛츠 코레일
반환 위약금
반환 위약금은 주말(금~일요일 및 공휴일)에 적용됩니다.
2022년 설날 기차표 예매 및 기타 안내
승차권에 표시된 구간은 연장할 수 없도록 제한됩니다. 부정승차 시 승차권의 (0.5배~30배)의 할증요금이 부과됩니다. 주요 역에서는 열차에 탑승하기 전 발열 여부를 측정합니다. 운행 종료 시 열차 내 전체 소독을 소독을 진행합니다.
이번 설날 기차표는 승객 간 거리두기를 위해 창 측 좌석이 우선 발매됩니다. 아직 설 특별방역대책이 정해지지 않아 방역대책이 확 저 외면 내측 좌석도 판매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티켓 구매 팁
티켓 구매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철도회원 가입부터 해주세요. 명절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코레일 멤버십(철도회원)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 후 회원번호와 비밀번호 8자리 숫자를 따로 메모장에 기록해주세요. 예매 시 많은 사람들이 순식간에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때문에 접속 성공 시 3분 안에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예매를 끝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예매 당일 새로 고침을 하셔서는 안됩니다. 홈페이지 접속은 대기 순서에 따라 되기 때문에 예매 시간에 맞춰서 로그인해 주세요. 만약 내 앞에 대기자가 많더라도 절대로 새로 고치지 말고 기다려 주세요. 새로 고침을 하게 되면 대기자 수가 점점 늘어나고 내 대기번호도 뒤로 밀립니다.
대기가 끝난 후 홈페이지에 접속 성공하시면 로그인부터 해야 하므로 본인의 멤버십 번호, 비밀번호를 메모장에 꼭 미리 복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매 희망 날짜와 시간, 열차 번호까지 미리 적어두세요. 운 좋게 접속에 빠르게 성공했다 해도 1분간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 로그아웃 처리됩니다. 원하시는 시간에 티켓이 일찍 마감될 수 있으니 조기 마감될 경우를 대비해서 다른 대안도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조회 후 예약보다는 즉시 예약이 유리합니다. (문의 후 예약은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