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핀테크: 이거 모르면 주식하지 마라

by jj0987 2022. 1. 17.
반응형

 

핀테크
핀테크

 

문과생이라 그런지 핀테크란 이름만 들어도 왠지 머리가 아파온다. 하지만 어쩌랴.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박혀서 더 이상 모른 척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핀테크인 것을. 더불어 주식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핀테크를 나만 모르고 있을 수야 없다. 핀테크에 대한 용어부터 관련 동향까지 최대한 단순하고 알기 쉽게 정리했다. 그래야 나중에 핀테크에 대해 까먹더라도 이걸 보고 금방 다시 기억을 상기시킬 수 있을 테니까. 그리고 공부를 하다가 느낀 건데 핀테크라는 게 결코 정복 불가능한 녀석도 아니었다. 당장 내가 핸드폰으로 하는 모든 것이 핀테크와 관련돼있으니까 말이다. 이제 핀테크에 구미가 조금이라도 당기는가?     

 

핀테크 정의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다. 금융에 IT기술이 융합된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뱅킹과 앱카드를 들 수 있다. 예금, 대출 결제, 송금 등 금융과 관련해서 핸드폰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진 것도 다 핀테크 덕분이다. 

 

핀테크 시장의 성장

한국은행 발행 '2018년 금융정보화 추진현황' 보고서를 보면 2018년 금융거래 중 비대면 거래가 91.2%에 달했다. 반면 은행 창구를 통한 직접 대면 거래는 8.8%에 불과했다. 간편 결제 시장 규모도 2016년 12조 원에 그쳤던 것이 2020년엔 120조 원으로 5년 사이에 10배 가까이나 시장이 성장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앞으로는 사람들이 모바일로 금융, 쇼핑 등 생활 전반의 모든 것을 해결할 것이란 말과 같다.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자신이 PC로 뭔가를 결제하는 경우가 많은지, 핸드폰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은지. 답이 금방 나오지 않는가? 모바일이 대세인 상황에 앞으로 핀테크 시장은 무한히 성장할 수밖에 없다. 

 

정부의 태도 

혁신적인 핀테크 신기술이 만들어지면 뭐하나. 정부가 기술 도입을 막아버리면 시작도 못해보고 그대로 끝인 것을.    

금융 시장이 기술 도입의 진입 장벽이 높은 건 사실이다. 이는 정부가 기술 관련 규제를 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다행히도 핀테크 시장의 국제적인 확산 흐름을 인지한 정부는 핀테크 기술 도입에 적극 협조하는 분위기다. 정부는 핀테크 신기술에 대해 규제를 가하지 않을 것이며 우선 신기술을 선적용 후 문제 발생 시 후 조치하겠다는 방안이다.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한 것인데 이는 핀테크 사업이 성장하는 데 있어 날개가 생긴 것과 같다.

 

 

 

 

 

 

국내 핀테크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핀테크의 예로는 네이버 파이낸셜,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를 들 수 있다. 전반적으로 금융 영역 외 사람들의 실생활과 관련해 핀테크를 접목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 파이낸셜은 2015년 네이버 페이 간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해 2018년 네이버 페이 오프라인 QR서비스를 시작했다. 

단순 전자결제 기술에서 벗어나 기술금융으로 사업을 확장해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다루겠단 계획을 가지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2014년 국내 최초로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2020년 바로 투자증권을 인수해 사명을 '카카오페이 증권'으로 변경한다.  송금, 결제 서비스는 물론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바코드만으로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따로 은행, 금융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흩어져 있는 내 자산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산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생활 편의와 관련해 집으로 날아드는 각종 고지서를 카톡으로 알림 받고 납부할 수 있게끔 서비스하고 있다. 

핀테크 시장의 약점

핀테크가 금융과 관련 있는 분야인만큼 중요한 것이 보안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핀테크가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이 뚫릴 경우 이용자들의 막대한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 핀테크 시장이 확대되면 이용자들의 국내 금융 정보가 해외로도 연결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보안은 필수라 할 수 있겠다. 

 

핀테크 산업 동향

핀테크 관련 주목해야 할 산업들을 살펴본다. 

 

데이터 어그리게이터

데이터 어그리게이터, 즉 데이터 수집 업체가 주목받을 것으로 본다. 데이터 수집 업체는 핀테크 기업과 금융기관을 개인 사용자나 기업 금융계좌와 연결하고 금융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플래드, 엔베스트넷 요들, 엠엑스 테크놀로지가 대표적이다.

 

블록체인

블록체인이 핀테크 산업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금융사기와 사이버 공격을 줄인다는 점이다. 블록체인은 비교분석을 통해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고 부정행위를 탐지한다. 

 

무현금 결제방식

무현금 결제 수단도 확산될 전망이다. 게다가, 신용카드와 같은 플라스틱 매체 또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무인점포 증가와 휴대전화를 통한 비접촉식 결제수단의 대중화에 따라 무현금 결제가 촉진될 전망이다. 실물 매체에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발급도 줄어들 전망이다.

 

반응형

댓글